서퍼를 꿈꾸는 주인공
산타모니카 바다에서 한아이가 친구의 강아지를 구하려고하는데 아주 큰 파도에 휩쓸리는데 근처에서 서핑을 하던 이웃 아저씨'프로스티'가 구해주게된다.이웃 아저씨는 아이들을 집에 데려다주고 다음부터 조심하라고 알려준다.이후로'제이'는 '프로스티'가 동경의 대상인된다.무사히 집에 돌아온 '제이'는 아빠가 편지를 쓰고 집을 떠난 것을 알게된다.엄마는 옷을 챙겨 입고 면접을 보러 간다고 하고 돌아오지 않았다.그때 무언가 생각이난 제이는 창고로 향하게된다.그 곳에서 오래된 서핑 보드를 찾아낸다.'제이'는 서핑보드를 들고 어제 자신을 구해준 이웃 아저씨'프로스티'를 찾아가지만 아저씨는 없고 그의 부인'브렌다'가이 있었다.그녀는 '제이'에게 도와줄것이 없냐고 물어보자 '제이'는 자신이 가져온 서핑보드에 빠진 부품들이 있어 고쳐주길 바랬다.그렇게 수리를 마치고 '제이'는 서핑을 하기시작한다.
8미터에 도전하는 '제이'
그리고 '제이'는 동내 친구에게 서핑을 배우기 시작하면서 자라게된다.15살때 '제이'는 동네에서 좀 유명한 서퍼가된다.어느 날 제이는 '프로스티'가 밤에 서핑을 가는 것이 심상치 않다 생각하고 그의 차에 몰래 매달려 따라간다.'프로스티'는 메버릭스라는 지역의 서핑포인트로 향했다.그곳에 8미터가 넘는 큰 파도를 타러 가는 것이였다.8미터의 큰 파도를 타는 '프로스티'를 보고 흥분한다.한편 '프로스티'는 목숨을 걸만큼 위험한 파도이기에 '제이'를 다그친다.하지만'제이'는 그 파도를 타고싶다고 말을한다.'프로스티'는 그 파도는 그냥 평범한 파도가 아니라 차원이 다른것이라고한다.하지만'제이'는 이미 마음속에 그 파도를 타겠다는 열정의 불이 지펴졌다.'프로스티'는 아내와 '제이'에 대해 이야기를 하지만 아내는 '제이'는 언제가 그 파도를 탈것이라고 말을한다.아내 브랜다의 말에 '프로스티'는 결국 제이를 가르치기로 한다.그리고 '제이'가 일하는 곳으로 가서 약속을 잡고 다음날 아침에 그들은 바다가에 도착한다.'제이'는 8미터의 파도를 타기위해 '프로스티'의 고강도 훈련을 계속해서 이어나간다.
'브렌다'을 잃은 '프로스티'
그리고 그는 기상 라디오를 사기위해 돈을 모아간다.하지만 모아놓은 돈을 엄마가 빌려가 버린다.하지만 '제이'는 신경쓰지 않고 훈련에 집중한다.그러던 어느날 '프로스티'의 아내 '브렌다'가 갑작이 쓰러진다.119 구급대에 신고를 하지만 '브렌다'는급성 뇌졸증으로 사망하게된다.'프로스티'는 큰 상실감에 빠지게된다.실의에 빠져 무너져버린 '프로스티'를 제이가 찾아가 도와주게된다.제이는 그의 생일날 부모님에게 승진했다는 소리를 듣고 그리고 '제이'가 가지고 싶어했던 기상 라디오와 그동안 엄마가 빌려간돈을 받게되고 친구들에게 새로운 보드를 선물받게된다.그리고 기다리던 파도가 온다는 소식을 듣게된다.드디어 10미터 높이의 파도를 맞이할 순간이 다가온것이다.그는 그동안 보지 않았던 아빠의 편지를 열어 조심스럽게 읽어본다.그리고 자신이 혹시나 잘못될수 있는 순간이 올수있기에 '프로스티'에게 진심으로 편지를 쓰게된다.
15미터 파도를 타는 주인공
곧 기상 라디오에서 32피트의 파도가 오고있다는 소식을 듣고 긴장하기 시작하며'프로스티'에게 전화를 건다.'프로스티'는 파도를 타기위해 많은 사람들이 올것이라고 말하고 그들과 거리를 유지하고 집중력을 잃지 말라고 이야기해준다.마친내 결전의 날이 다가왔다.예상대로 현장에는 많은 사람들이 나와 파도를 탈준비를 하고있었다.'제이'는 파도 속을로 들어간다.강도 높은 훈련을 했지만 파도는 쉽게 '제이'를 허락하지 않았다.제이는 계속해서 실패를하고 위험한 순간을 마주한다.파도를 타러 나온 사람들도 모두 실패하고 돌아가게된다.하지만 '제이'는 모두가 돌아갈때 포기하지 않고 또 다시 파도 속으로 들어간다.그 이후에도 계속해서 실패를한다.수많은 실패 끝에 그는 드디어 많은 사람들이 포기한 15미터 높에의 파도를 타기를 성공을 한다.그 이후 '제이'는 한동안 서핑계에 정상에 올라가고 어릴적부터 함께해온 연인과 결혼을한다.7년 이라는 시간이 흐르고 '제이'는 불의의 사고로 사망하게된다.그리고 그를 위해 모인 사람들을 보여주며 영화는 끝이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