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을 가지게 되는 '호머'
1957년 웨스트버지니아 탄광마을 '콜우드' 그곳은 남자라면 광부가 되는것이 당연시되는 곳이였다.그리고 그곳에는 다른 꿈을 키우고 싶어하는 소년 '호머 힉캠'이 살고있었다.다른 아이들과 다르지 않았던 호모는 형을 따라서 미식축구선구가 돼어서 대학을 가기 위해 노력을 하지만 체력이 약해서 선수선발에서 떨어지게된다.한편 호머의 아버지 '존'은 탄광의 관리자였다.그는 아들이 광부가 되는것을 원했다.하지만 호머는 다른 꿈을 키우고 싶어했다.그리고 어느날 밤 마을 사람들이 러시아 위성을 보기위해 모여있었고 위성을 본 순간 자신의 꿈을 결정을한다.그 이후로 호머는 로켓을 만들기로 마음을 먹는다.그는 가족들과 친구들에게 모두 자신이 무엇을 할것인지 이야기한다.
로켓 기술을 익혀가는 친구들
얼마뒤 호모는 화약을 이용해 로켓을 만들었고 친구들과 마당에서 로켓을 날려보려고 하지만 그냥 폭팔해버린다.지식없이는 로켓을 만들수 없다는걸 깨달은 호머는 로켓 관련 책을 도서관에서 찾아보지만 이곳 탄광마을에서는 쉽게 찾을 수가 없었다.고민을하던 호머는 공부벌레'퀜틴'을 보고 도움을 청하려고 했지만 친구들이 반대를 한다.하지만 호머는 그에게 다가가 로켓에 대해 아는것이 있냐고 질문을한다.그렇게해서 그는 '퀜틴'은 친해진다.그들은 다같이 모여 자신의 집 지하실에서 함께 로켓을 만들기로 한다.그들은 같이 먹고 공부하며 지하실에서 로켓을 만들기 위한 기술을 익힌다.하지만 학생인 신분인 그들은 용접이란 기술을 할수는 없었다.누군가의 도움이 필요했다.그래서 '호머'는 로켓을 만들기위해 필요한 용접을 아버지 친구한테 찾아가서 도움을 청해 용접을해서 로켓에 가까운 모양을 만들어낸다.
탄광에서 폭팔한 로켓
또 그들은 도와준 '라이리'선생님도 있었다.그녀는 호머에게 과학박람회에서 우승하면 대학 장학금을 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호머는 대학을 갈수있는 방법이 생기자 더욱더 로켓을 만들기 위해 열중하기 시작했다.그렇게 '바다오리'로켓 1호가 탄생한다.그들은 들판에 모여 로켓에 점화를 했다.하늘 높이 올라간 로켓은 방향을 틀어 '호머'아버지가 계신 탄광을 향해 돌진하게된다.아버지가 계신 사무실은 작은 폭팔이 일어났고 '존' 화가 많이나 로켓을 쓰레기통으로 던져버렸다.그 이후 집에서 식사를 하면서 '존'은 아들이 탄광에서 일하기를 원하고 있었다.하지만 '호머'는 그 밑으로는 절대 들어가지 않는다고 말한다.그리고 그는 로켓을 만드는 지하실로 향하지만 그 곳에는 로켓을 만들기 필요한 여러가지 부품들이 없어졌다.'존'이 다 쓰레기통으로 버린것이였다.
본격적으로 로켓을 만들다
다음날 '호머'의 소식을 들은 친구들은 로켓 만들기를 포기했고 '호머'는 회사에서 멀리 떨어진 곳에서 하면 된다고 친구들을 설득을 해보지만 결국 감정이 격해지고만다.결국'호머'는 혼자 12km 떨어진 '스네이크 루트'로 떠난다.하지만 얼마 뒤 친구들은 호머를 다시 찾아온다.그들은 화해를하고 본격적으로 로켓기지를 만들기위해 마을 곳곳을 돌아다니며 재료를 구하기 시작한다.그들의 소문은 마을 곳곳에 퍼졌고 '로켓 보이'라는 별명도 얻게된다.그들은 좀던 튼튼한 로켓을 만들기위해 버려진 선로를 뜯어서 팔기로 결정을한다.그렇게 그들은 전보다 완성도가 높은 로켓을 만들수있게된다.얼마뒤 그들은 라일리 선생님과 함께 발사장에 왔는데 마을 사람들이 로켓발사를 보기위해 모여있었고 호머에 형'짐'도있었다.형과 그친구들은 그들을 무시했다.잠쉬 뒤 발사 준비를 마친 '호머'와 친구들은 떨리는 마음으로 로켓점화를 시작한다.로켓은 하늘을 향해 깔끔하게 올라가 성공적으로 실험을 마친다.그 곳에 모인 사람들은 모두들 그들을 축하해준다.얼마 뒤 호머의 생일날'폰 브라운'박사의 친필 사인이 담긴 사진이 호머의 집에 배달이된다.하지만 '존'은 탐탁지 않게 생각한다.얼마 뒤 웨스트버지니아 대학에서 축구를하는 형 짐을 스카우트하기 위해 손님이 왔고 그 광경을본 '호머'는 과학박람회에 꼭 나가겠다고 결심을한다.그리고 몇일뒤 존에게 호머는 로켓 발사를 봐줄 수 있는지 물어보지만 '존'은 일때문에 가지 못한다고 한다.다음날 '존'대신 엄마'엘시'가 찾아왔고 호모의 로켓을 보고 감탄을 하게된다.그때 신문기자가 다가와서 호머를 취재하고 다음 날 그들의 로켓 이야기들이 신문에 실리게된다.
탄광에서 일하게된 '호머'
그들 학교에서 유명인사가 되지만 곧 형사가 찾아오게된다.이유는 몇일전 산불이 난곳에서 '호머'의 로켓이 발견되어 그들은 경찰에 체포된다.다행이 '호머'는 미성년자라 풀려나게된다.결국 산불 사건으로 인해서 '호머'와 친구들은 로켓 만들기를 그만 두기로 결정하고 아지트를 불태워 버린다.그들은 그렇게 평범한 일상으로 다시 돌아가게 되고 탄광에서 사고가 일어나 아버지는 일을하지 못하는 지경에 이른다.호머는 아버지 대신 탄광으로 내겨가겠다고 말을한다.결국 호머는 자퇴를 결정하게되고 탄광일을 하게된다.한동안의 시간이 흐르고 '호머'를 보러 친구들이 찾아왔고 그들은 서로의 안부를 묻고 헤어졌다.'존'은 다시 일할수 있을 정도로 회복했고 '호머'와 함께 일을 하기 시작한다.탄광일을 하는 '호머'를 보며 칭찬하며 크게 자랑스러워했다.얼마뒤 '호머'는 라일리 선생님에게 '악성 육아종증'이 생겼다는 이야기를 듣고 급하게 선생님을 찾아간다.
주인공은 꿈을 이룬다
'호머'는 선생님과 자신의 미래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며 고민을 하고 선생님은 힘을 실어주는 말을 '호머'에게한다.그날 밤 '호머'는 깊은 고민을 하고 선생님이준 책을 보며 밤새도록 공식을 풀기 시작한다.그리고 '호머'는 일을 끝내고 퀜틴을 찾아간다.그리고 자신이 푼 공식을 보여준다.다음날 아침 '바다오리 13호'를 찾기 시작한다.그리고 로켓을 찾는데 성공한다.'호머'는 자신의 로켓이 불을내지 않았다고 수학공식을 풀면서 증명한다.그리고 경찰이 수거한 로켓은 로켓이아니라 조명탄이라는것을 알게되고 기뻐한다.이후 '호머'친구들은 지역 예선에서 우승을 찾이하고 학교 예산의 문제로 '호머'혼자만 본선에 출전하게 된다.과학 박람회에서 '호머'의 로켓은 인기가 많았다.하지만 '호머'는 다음날 로켓을 도난 당한 것을 알게된다.
이 사실을 알게된 친구들과 가족 선생님들은 '호머'에게 많은 도움을 주었고 무사히 박람회를 마치며 마침내 우승을하며 영화는 끝이난다.